민족주의적 시각은 식민주의, 근대성, 민족주의를 개별적인 것으로 파악하며, 민족의 자발적 근대를 향한 노력이 일본의 식민지 수탈 정책으로 인해 좌절되었다고 본다. 그러나 이러한 시각은 근대를 지향해야 할 그 무엇으로 간주하고, 식민지시기를 민족과 선악의 잣대로 재단함으로써 식민지에 대
집안에서 태어나 신교육을 받았으며, 일본에서 유학생활을 하였다는 점에서 작품 속 경희와의 공통점을 확인할 수 있다. 「경희」는 근대 초 신여성의 가치관 혼란을 주제로 한 작품이다. 이에 따라 중심인물 경희뿐만 아니라 그의 부모 역시 변화하는 시대의 여성상에 대한 가치관 혼란을 겪는다.
ⅱ. 신여성의 개념
신여성이라는 용어는 ‘New Woman’의 번역어로, 일본은 이를 ‘신여자’라 번역하였다. ‘신여성’이라는 한자는 1910년대 말 중국에서 사용한 번역어로, 우리나라에서는 잡지 『신여성』이 나오면서 신여성이라는 용어가 쓰이기 시작했다. 사람들의 용어 사용을 보면 신여자라는
신여성에 대해 언급하지 않았던 지난 6차 교육과정의 교과서 집필진들에 대하여서는 아직도 남성 위주의 역사 서술이 이루어진다는 점에서 실망감이 이어졌다. 이 같은 이유로 19세기에서 20세기의 단순한 세기 변화가 아닌 ‘근대화 시기’ 라는 중요한 시점에서의 나혜석 뿐만이 아닌 다른 여성들의
근대화, 혹은 근대성이라 일컬어지는 사회 문화적 현상은 성, 이념, 민족, 등의 다양한 배경과 그 안의 갈등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형성된다.
이 텍스트에서는 일제 식민지 시기의 여성 삶의 변화와, 당시의 사회에서 하나의 기표로서 인식 되었던 ‘신여성’에 대한 종합적 통찰, 그리고 현대 여성의
신여성의 정의
근대초기 : 신식 교육을 받은 여자
현대 : 기존의 가부장적인 여성의 의미를 거부하고 새로운 가치를 추구하는 여성을 뜻 한다.
고전시대의 여성
삼종지도: 여자는 세 가지의 좇아야 할 길이 있는데[女子有三從之道] / 집에서는 아버지의 뜻을 따르고[在家從父] / 시집을 가
신여성’이 사회현상으로 자리 잡았다. 여성들이 의사, 교원, 기자, 예술, 사무직등에 진출하기 시작한 것이다. 이는 방직공장의 노동자가 대부분이던 1910년대의 여성노동계와 비교할 때 큰 변화였다.
22년에는 물산장려운동이 시작되었는데 23년 2월에는 운동에 참가하는 ‘토산애용부인회’를 비롯한
신여성들은 단순한 외형적 변화 뿐 아니라 봉건적 인습에 저항하는 상징으로 인식되었다.
이러한 신여성은 19세기 말 20세기 초 영국을 비롯한 유럽 국가들과 일본, 중국 그리고 조선에서 공통적으로 등장한 표현이다. 이것으로 미루어 보아 전 세계적으로 봉건시대에서 근대시대로의 과도기에 기존
근대적인 입장에서의 신문이나, 잡지 등에 실린 영화 혹은 여성에 문제에 대해서도 이야기 해 보고자 한다.
필자가 경계하는 것은 지독한 페미니즘에 대한 반감이다. 물론 필자 스스로도 여성의 시각을 완전히 이해하는 것은 아닐뿐더러 일종의 페미니즘에 대한 반감을 가지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근대문단에서 가장 부유한 집안의 자제로 손꼽혔고 <창조>를 직접 발간함으로써 근대문학의 화려한 개척자로 칭송받았으며, 그런 그답게 근대문인 중 가장 호사스럽고 안하무인격인 행동으로 위세를 떨쳤던 김동인이었지만 호사와 방탕이 가져다 준 경제적·정신적 파탄은 그를 가장 통속적인 야담소